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블로그

10 다낭성난소증후근

2023-02-14


다낭성난소증후군

  • 호르몬 이상으로 배란이 원활하지 않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월경을 잘 안 하고 불규칙적이에요."


"털이 많이 나고 여드름이 심해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이상으로 배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규칙한 월경, 월경을 하지 않는 '무월경', 다모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에요.


주로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10대 청소년에게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어요.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월경할 때 본인에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증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월경 주기에 이상이 생기는 게 주요 특징이에요.



• 평균 월경 주기가 35일 이상인 경우

• 1년 내 월경을 7번 이하로 할 경우

•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겨우



위와 같은 월경 주기와 함께 *다모증, 여드름, 탈모, 높은 남성 호르몬(안드로겐) 수치가 보인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일 확률이 높아요.


*다모증 털이 과도하게 많이 자라는 증상






원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진단


• 피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 측정

• 초파 검사를 통해 다낭성 난소 형태 확인

• 다모증, 여드름, 탈모 등 남성 호르몬 과다 증상 확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게 보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개개인이 본인의 월경 상태를 확인하며 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요. 그 후 병원에서 피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답니다.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완치보단 증상의 악화나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이를 위해서는 배란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규칙적인 월경 주기를 갖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주로 피임약을 복용해서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치료를 진행해요. 일반적으로 야즈와 같은 4세대 피임약을 복용하는데,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처방받아야 해요.






예방


건강한 식습관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어요.


월경을 하지 않는 등 뚜렷한 증상이 보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면 합병증을 피할 수 있는 질환이니 월경할 때 나의 몸 상태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들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아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평소 일상생활에서 큰 통증이나 불편은 없지만, 월경 이상이나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 무월경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식증 혹은 자궁내막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많은 여성들이 겪는 여성질환이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 큰 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해요. 증상이 보인다면 닥터벨라 앱에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




※ 본 콘텐츠는 삼성미즈산부인과의원 한상훈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콘텐츠 기획&제작 - 여성을 위한 헬스케어 앱, 닥터벨라 [앱 다운로드하기]







참고자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서울대학교병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6848&cid=51007&categoryId=51007#TABLE_OF_CONTENT3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33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MSD 매뉴얼 일반인용)

https://www.msdmanuals.com/ko/홈/여성-건강-문제/월경-장애-및-비정상-질-출혈/다낭성-난소-증후군-pcos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CUSTOMER CENTER
070-0000-0000

-평일 :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토/일요일, 공휴일 휴무
※ 전화상담이 어려울 경우 문의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BANK INFO. EXCHANGE/RETURN
국민은행 000000-00-000000 (예금주 : 홍길동)
신한은행 000000-00-000000 (예금주 : 홍길동)
교환/반품
- 반품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강남길 00-0
※ 교환 및 반품시 미리 고객센터에 접수후 보내주세요
SNS FOLLOW